협동조합과 지역주택조합의 차이점

푸르지오 인빌리지 특장점

협동조합과 지역주택조합은 서로 다른 법의 적용을 받는 별개의 조합 형태입니다.
(협동조합은 협동조합법을 받게되며 지역주택조합은 지역주택조합법, 노동조합은 노동조합법을 받습니다.)
지역주택조합은 해당 세대 수의 50% 이상 조합원을 모집하여야 조합설립이 가능하며, 토지 95%이상 매입시 사업승인이 나옵니다. 이에 따라 사업기간이 길어지고 조합설립 무산 시 재산상 피해를 보는 경우가 있습니다. 협동조합설립은 조합원 모집과 무관하며 협동조합 설립 후 사업진행까지 하므로 사업기간이 단축됩니다. 또한 협동조합은 토지 동의서 80% 이상만 확보하면 사업계획승인까지 받을 수 있습니다.

협동조합은 거주지 제한이 없습니다.
지역주택조합은 자신이 직접 자기가 살 집을 짓는 사람들을 모집하는 것이고 협동조합은 임차인 모집입니다. 즉, 지역주택조합은 자신이 건축주이기 때문에 인허가 사항부터 공사기간, 공사완료 후까지 모든 책임이 조합원 자신에게 있습니다. 예를들면 공사기간 연장이나 공사비 증가로 인한 추가분담금 발생, 분양권 취득으로 인정되어 청약통장 사용에서 불리 (무주택, 1주택자 혜택 상실) 입주시 취득세 약 4.6% 납부, 입주 후에는 재산세, 양도세, 건강보험료증가 등등이 있습니다.

협동조합 임차인이 납부한 금액은 전액 보증금으로 입주 전에는 전매나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임대보증
입주 후에는 전매 또는 임대인에게 보증금 반환청구, 주택도시보증공사의 임대보증금 보증 등으로 안전하게 돌려받으실 수 있습니다.
또한 임차인이기에 추가분담금을 납부할 이유가 없으며 각종 세금도 납부할 의무가 없습니다.

당진 채운지구 푸르지오는 협동조합으로 진행되는 임대아파트입니다. 지역주택조합과는 별개의 상품으로 오해하시는 분들이 없기를 바라며, 자세한 문의는 대표번호로 전화주시면 친절한 상담을 도와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

Leave a Comment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